안녕하십니까? 한국인사행정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회장을 맡게 된 인천대학교 행정학과 김동원입니다.
저희 한국인사행정학회는 2001년 설립 이후 공공부문의 인사행정 이론과 제도 그리고 인사행정의 혁신과 발전 등에 관하여 전문 연구와 공론화를 주도해 온 국내 유일의 학술단체입니다. 특히 인사행정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접목함으로써 공공부문 인사제도 개선과 정책 수립에 이바지해 왔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학술단체의 근간이 되는 학술지의 품질을 담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국인사행정학회보는 행정학·정책학 분야의 학술지 중에서 가장 높은 한국연구재단 인용지수(KCI IF: 2.14, 2023년 11월 기준)로 최고 수준의 학술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사회과학분야 총 998개 학술지 중 127위). 이는 전적으로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덕분이며, 더 우수한 학술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도에 한국인사행정학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적인 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정기학술대회(춘계, 추계)를 통하여 인사행정의 다양한 주제에 관한 담론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채용 및 임용, 교육훈련, 성과평가, 공직윤리, 공무원처우 등에 있어 혁신 및 대안 마련을 위한 논의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반 인사행정 시스템에 관한 논의도 전개하겠습니다.
둘째, 기획세미나 등을 통하여 인사혁신처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2024년도는 한국인사행정학회 25주년과 인사혁신처 10주년이 교차하는 의미 있는 해입니다. 인사혁신처의 과거 10년과 현재를 진단하고 국민들의 소망이 묻어나는 조직의 미래를 설계해 보고자 합니다.
셋째,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는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인사행정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젊은 학자들을 발굴하여 학회활동의 적극적 참여를 구하겠습니다. 그래서 원로학자, 중진학자, 소장학자들이 다양한 시각을 교환하고 교류하는 장을 만들겠습니다.
올해 한국인사행정학회는 정부에 직무 중심의 공정한 인사시스템이 확립되고 공무원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공직사회가 신명 나게 일할 맛 나는 곳이 되도록 정부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인사혁신처 및 행정학 관련 다른 학회와 협력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한국의 인사혁신과 인사행정 발전을 위해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제25대 한국인사행정학회장 김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