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공공분야 인적자원관리의 이론탐구와 실무적 처방을 제공하는

학문공동체

한국인사행정학회

회장인사말

한국인사행정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2001년에 설립한 한국인사행정학회는 인사행정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학술단체입니다. 우리 학회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공공부문 전반의 인사행정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인사행정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학술연구를 바탕으로 공공부문의 인사제도 개선과 정책 수립에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학술단체의 근간이 되는 학술지의 품질을 담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 한국인사행정학회보는 행정학·정책학 분야의 학술지 중에서 가장 높은 한국연구재단 인용지수(KCI IF: 2.24, 2021년 8월 기준)로 최고 수준의 학술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KCI 전체 2,610개 학술지 중 46위).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 더 좋은 학술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인사행정분야의 정책과 제도의 변화, 특히 공직·인사혁신의 방향과 내용의 연구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자 합니다. 한국인사행정학회는 정부의 인사혁신에 대한 발전 방향과 구체적인 대안을 제안하는 데 역량을 집중함과 동시에, 정부의 혁신적 변화와 제도 개선의 주체인 공무원의 전문성과 윤리성을 높이기 위한 담론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인사행정에 대한 학술적 담론이 학계 내 논의에 머물지 않도록 인사혁신처 등과 연계하여 실무적 변화를 제안하고 지원하는 데 노력하고자 합니다.

한국인사행정학회는 뉴노멀 시대의 인사혁신에 대한 변화에도 관심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올해에는 AI 기반의 인사행정에 대한 구체성을 담보하기 위해 지능형인사특별위원회를 출범하였고, 신진학자의 새로운 시각을 공유하며 학회 참여의 기회를 넓히고자 신진학자특별위원회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특별위원회를 통해 공직·인사혁신과 인사행정 실무와 관련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와 대안 제시 등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학회 활동이 제약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나라의 공직·인사혁신과 인사행정 발전을 위한 회원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제23대 한국인사행정학회장 조태준